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세무사 사업 개업을 하기 전에 사업자등록을 먼저 하면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사업자등록을 신청하려 하는데요.

제가 들어가는 건물에 임대차계약서 계약 날짜는 개업날짜로 하기 위해 계약날짜만 빼고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해논 상태입니다.

그리고 인테리어가 끝날때까지는 월세를 받지 않기로 하신 상태구요.

그런데 사업자 카드랑 만들어 놓고 그 카드로 사용하고 싶어서 사업자등록을 미리 하려고 하는데요

1. 만일 사업자 등록을 하면 한 시점부터 세금과 관련이 되는건가요?

2. 만약에 임대차계약서에 날짜를 오늘로 지정한다면 뭐 다른 문제되는게 있는건가요?
  
3. 음식및 제과를 동판한 카페를 하려고 하는데 가게는 일반음식점으로 낼 경우 업종 코드는 뭐로 해야하나요?

2021.02.22
세무사 답변 1개 추천순 최신순
답변

고관훈 세무사님 답변입니다.

2021.02.23

1.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시작하시면 개시일을 말하는데요. 보통 개업일부터 매출과 매입이 발생하니 사업을 시작한다는 개념입니다.  

사업자 신청일이 사업개업 연월보다 먼저인 경우는 보통 개업일 전에 인테리어 등을 하게 되어 사업등록을 미리하시는 경우입니다. 

사업자 신청일 전까지는 주민등록번호로 세금계산서를 받으셔도 되지만 신청일 이후에는 사업자등록번호가 나오니 사업자등록번호로 받으셔야 합니다. 

2. 임대차계약서는 임대를 시작하는 날짜로 임대차계약 시작일에 따라서 임대인이 월세를 일할로 청구학는 경우가 있어서 이 건 임대인과 상의해서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은 사업자 신청일이 사업자 개업일, 임차일 이 3개가 동일한데 사업자 신청일이 먼저면 사업자 개업일과 임차일만 동일하다면 사업자등록이 신청일에 나오게 됩니다. 

3. 제가 관리하는 커피전문점, 음식점은 552303, 552104 등을 쓰고 있습니다. 

보통 국세청에 발간하는 기준 단순 경비율표를 보시고 판댠하시면 되시고 만약 못정하셨으면 직접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사업자등록을 하시면 민윈실공무원이 코드를 잡아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홈택스로 하신다면 국세청 코드자료를 참고하셔서 실질에 맞게 정하셔야 할 듯 합니다.

세무

고관훈 세무사

양도소득세 상속/증여세 기장대리 세무신고 창업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