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변호사 캐나다 국적의 성인자녀가 한국에서 F-4 비자 취득 방법

현재 캐나다에서 공부하고 있는 성인(20세)자녀가 한국에 들어오는데 있어서 비자 발급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1. 상황
- 자녀 A : 2001년 6월생 남자 ,캐나다 태생, 한국 국적 포기 2010년
    > 8월에 학교 복귀하기 위하여 출국 , 출국할 때 거소증 반납(성인 이유로)
    > 2020년 10월 12일 한국  입국 예정, 2021년 8월 31일 출국 예정 (왕복 항공권 티켓팅 완료)
 - 부모 : 캐나다 이민하여 캐나다 국적 취득, 현재는 F-4 비자로 한국 거주

2. 문의 사항
1) A가 11개월간 한국에 체류하기 위해서는 F4비자를 취득해야 하는것이 맞나요?
2) 입국일이 임박하여 캐나다 현지에서 F4 비자 취득을 진행하기 어려운데 한국에 와서 취득 가능할까요?
3) 한국 입국시 무비자로 올 수 밖에 없는데 왕복항공권의 출국일자가 내년 8월인데 문제 없을까요?
    - 무비자로 입국시 출국 항공권 날짜가 90일 이내여야 한다는 글을 읽어서 문의드립니다.
4) 입국해서 F4 비자 취득시 구비서류증 범죄경력증명서를 캐나다 현지에서 지금 받을 시간이 없고 일단 귀국하면 발급이 힘들것 같은데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2020.10.13
변호사 답변 1개 추천순 최신순
답변

문종술 변호사님 답변입니다.

2020.10.13

네, F4비자를 캐나다에서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캐나다에서 한국으로 무사증 입국이 어려운 상황인지라 단기체류비자를 발급받아 한국에 입국한 후 F4비자로 변경해야 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어차피 단기체류비자를 신청해야 한다면 차라리 캐나다에서 F4비자를 받고 입국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만일 한국에서 F4비자를 신청하고자 하신다면 범죄경력증명서, 시민권증서 원본 등을 준비해서 입국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캐나다에서 한국으로 무사증 입국은 불가합니다. 만일 무사증입국이 가능하다면 입국심사시 귀국항공권은 확인하지는 않지만 만일 장기체류를 의심받아 귀국항공권의 날짜를 확인하게 된다면 불이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해외범죄경력증명서를 신청해도 결국 본국에 신청하여 받는 것이기 때문에 캐나다 현지에서 받고 입국하시는 것이 더 빠를 수 있습니다. 만일 현지에서 받는 것이 어렵다면 한국으로 입국 후 대행을 통하여 범죄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시간이 몇 개월 이상 소요될 수도 있으니 입국하자 마자 대행을 통해 발급 신청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전문가에게 상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법률

문종술 변호사

이혼 이주및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