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A군 근무기간 7/25~8/24 주 5일근무/ 일 3시간 B양 근무시간 7/25~8/31 주 5일근무/일 4시간 두 경우 4대보험 다 가입해야할지, 아니면 고용,산재 가입 후 세금은 3.3사업소득으로 처리해도 될지 문의드립니다.
A

신제철 노무사
여명 노무사 사무소
안녕하세요..
두 경우 모두 4대보험이 가입되어야 하는 사안으로 파악됩니다.
근로자로 신고하고 사업소득세 3.3%는 잘못된 방식의 인건비 처리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

이기쁨 노무사
노무사 사무소 기쁨
안녕하십니까? 노무사사무소 기쁨 대표노무사 이기쁨입니다.
어떠한 노무를 제공하는지 성격도 살펴봐야겠으나 사실상 3.3% 원천징수로 진행을 하는 것이 양측 입장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이기쁨 노무사 드림-
A

최창국 노무사
노무사사무소 최선
1. 2명 다 4대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2. 4대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근로소득세를 공제해야지 3.3% 세금 처리를 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월급이 105만원 이하인 경우 근로소득세를 공제하지 않습니다.
3. 3.3% 세금처리는 4대보험을 미가입한 기타 사업소득자에 대한 세금처리 방식입니다.
A

로시컴 노무사 LAWSEE.COM
두 근로자 모두 4대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가입 대상이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주 5일 근무에 1일 3~4시간씩 근무하는 조건이라면 소정근로시간이 주 15시간을 넘어(3시간×5일=15시간, 4시간×5일=20시간), 국민연금·건강보험을 포함한 4대보험 전체의 가입 요건을 충족합니다. 3.3% 사업소득세 원천징수는 4대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순수 사업소득자(프리랜서 등 실질적으로 근로자성이 부정되는 경우)에게 적용하는 세금 처리 방식으로, 실질이 근로자에 해당하는 이 사안에 적용하면 위장 사업소득자 처리로 간주되어 추후 4대보험료 소급 부과, 세금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근로자 모두 근로자로 신고하고 근로소득세를 원천징수하는 것이 원칙이며, 다만 월 급여가 105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근로소득세 자체를 공제하지 않아도 됩니다(다만 4대보험료는 이와 별개로 가입·납부해야 합니다). 이 답변은 일반적인 법률 정보 제공을 위한 것입니다.
같은 분야 다른 상담 사례
- 월급 시급제여도 연차수당 받나요?1월입사하여 5개월동안 시급제로 하다가 6월부터 월급제로 바뀌었어요. 4월에 회사…
- 근로계약서에 보호조항을 첨가할 수 있나요?주40시간 상근의무가 있는 종사자가 상습적으로 근태관리를 하지 않아 곤란한 상황입…
- 전국단위 민주노총을 탈퇴 후 자체노조를 설립하여 민주노총에 재가입 할 수 있나요?민주노총 산하에 전국조직(가칭A기업)을 보유한 노조에 가입된 조합원입니다. 저희지…
- 변경된 근로계약서 내용에 근로자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 퇴사처리는 어떻게 되나요?근로계약서를 쓰고 나서 후에 포괄임금제로 다시 계약서를 쓴다고합니다. 근데 갑자기…
- 새로 바뀐 노조가 회사와 임금협상을 다시 할 수 있나요?저희회사는 복수노조입니다. 기존 단일화 절차를 통한 대표노조가 회사측과 체결한 단…
- 사직서 날짜 관련 문의드립니다.안녕하세요 사직서 내용 관련 질문 드립니다. 사직의 의사표시를 9월 15일에 구두…
- 입사일로부터 한달 근무를 해야지만 연차가 생기나요?22년 3월 21일 입사해서 지금까지 근무 중입니다. 지금까지 6.5개의 연차를 …
- 근로계약기간이 종료되면 바로 퇴사해도 되나요?근로계약서상 기간이 1년이 지났는데 아직 갱신을 안했어요. 그럼 그냥 당일에 사직…